728x90
Section04 제어문1
조건문
조건문이란, 조건식에 따라서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문법을 말합니다.
조건문의 종류
조건문은 크게 if 문과 switch 문이 있습니다.
if 문 조건식
boolean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식을 넣을 수 있습니다.
if (조건식) {
코드; // 조건식이 true일 때 실행
...
} else {
코드; // 조건식이 false일 때 실행
...
}
if - else if 문 조건식
반드시 앞에 있는 조건식들이 false여야만 아래 조건식을 판단합니다. 만약, 앞선 조건식들이 true일 경우, 아래 조건식은 실행되지 않고 if 문을 빠져나갑니다.
if (조건식1) {
코드; // 조건식1이 true일 때 실행
...
} else if (조건식2) {
코드; // 조건식1은 false이고, 조건식2가 true일 때 실행
...
} else {
코드; // 조건식1, 2 모두 false일 때 실행
}
switch 문 조건식
'=='으로 비교할 수 있는 하나의 값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. break를 사용해 switch 문을 빠져나갑니다.
switch (변수) {
case 값1: // 조건1 : 변수가 값1과 같을 때
코드; // 조건1이 만족할 때 실행되는 구문
...
break; // 조건1의 구문을 끝내고, switch문을 완전히 빠져나가는 역할
case 값2: // 조건2 : 변수가 값2와 같을 때
코드; // 조건2이 만족할 때 실행되는 구문
...
break;
default: // 조건1, 2 모두 만족하지 않을 때
코드;
728x90